본문 바로가기
  • 보물창고에 보물이 가득할 때 까지
재테크의 길

ETF는 주식과 펀드의 성격을 모두 갖고 있다(+레버리지, 인버스)

by Danny' 2021. 1. 13.
반응형

ETF(Exchange Traded Funds)로 상장지수펀드라고 합니다. 즉 거래소에 상장되어 주위에서 흔히 볼 수 있는 주식처럼 거래 가능한 펀드입니다. 그 특징은 무엇일까요?

 

목차 위치

    ETF 특징 / 레버리지/ 인버스

    국내외 ETF시장의 성장을 살펴보고 ETF의 특징을 파악하려고 합니다. 주식과 펀드의 특징을 모두 합쳐 각광받고 있는 ETF의 특징과 레버리지 ETF 인버스 ETF의 간략한 특징도 살펴보겠습니다.


    #ETF 시장 성장에 주목

    ETF를 시작하기에 앞서 ETF 시장이 언제 어떻게 성장했는지 확인할 필요가 있습니다. ETF의 최초 상장은1993년 미국에서 S&P 500을 추종하도록 만들어진 SPDR1)입니다. 성장 추세 곡선인 AUM2) 그래프를 보시면 국내외 규모가 가파르게 상승한 것을 볼 수 있습니다.

     

     

    그래프로 보시면 세계최초의 ETF 성장은 2000년 중반 이후 빠르게 증가했습니다. 2013년 이미 2000조가 넘는 수치를 보였으며 성장세가 계속되어 2020년인 지금은 약 5천조에 달하는 수치를 보이고 있습니다. 

     

    국내에서는 2002년에 코스피 200과 코스피 50을 추종하는 4개의 ETF가 처음 상장됐습니다. 그 이후로 ETF 시장은 크게 매우 가파르게 성장세를 탔습니다. 

     

    ETF 시장이 급성장한 이유는 먼저 다양한 ETF들이 상장되어 있어 선택에 폭이 넓고, 일반 펀드와는 달리 매수/매도가 실시간으로 가격이 결정되는 변동성 높은 시장에서 적극적으로 대응할 수 있는 점입니다.

    1) SPDR : SPDR(Standard & Poor's Depositary Receipt) 스테이트 스트리트 글로벌 자산운용에서 관리하는 S&P 500 지수 추종 ETF 제품군

    2) AUM : AUM(Assets under management, 법인이 고객을 대신하여 관리하는 투자의 총 시장가치


    #ETF는 문어발 투자?

    ETF 시장이 크게 성장할 수 있던 것중 하나는 다양한 ETF 상장으로 선택의 폭이 다양하다는 점인데 ETF는 추종하는 목표 지수와 투자자산에 따라 종류를 나눌 수 있습니다. 

     

    한국거래소에서 거래되는 ETF 종류

    국내 주식형 : 국내에서는 규모와 종목 수에서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합니다. 

    해외 주식형 : 미국, 중국, 일본 등 해외 대표지수에 투자하는 상품으로 여타 해외 펀드보다 간편하지만 환율 변동으로 인한 영향이 우려되는 상품입니다.  

    채권 : 국고채ETF, 단기채 ETF 등으로 소규모 투자가 가능하는 특징을 갖습니다.

    파생상품 : 파생상품을 이용하여 운영하며 레버리지, 인버스 ETF 등이 있습니다. 주가가 하락할 때 손실폭도 2배가 된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그밖에 원자재, 대안상품, 상품 및 통화 ETF가 있으니, ETF의 영영이 얼마나 넓혀가는지 관심을 갖고 보셔야 합니다. 


    해외 ETF TOP100

    #ETF는 주식과 펀드의 특징을 모두 가지고 있다

    ETF는 낮은 금액으로 분산된 포트폴리오를 구성할 수있고, 한국 거래소(XRX)에 상장되어 일반 주식과 동일하게 매매가 가능합니다. 또한, 운용의 투명성이 보장됩니다.

     

    구분 ETF 인덱스펀드 주식
    법적성격 집합투자증권 집합투자증권 지분증권
    운용목표 특정인덱스 추종 특정인덱스 추종 인덱스 초과수익
    장중매매 가능 불가능 가능
    매매가격 시장가격 기준가격(단일가격) 시장가격
    매매 결제일 T+2일 T+3일 T+2일
    거래비용 펀드보수(약0.4%)+위탁수수료 펀드보수(1~3%) 위탁수수료
    증권거래세 면제 적용배제 매도시(거래대금의 0.3%)
    투명성 높음(자산구성내역 매일 공시) 낮음 -
    전 증권사거래 가능 특정 판매사 가능

    위 표는 ETF, 인덱스펀드, 주식의 공통점과 차이점을 나타낸 표입니다. ETF는 법적 성격, 운용 목표는 펀드와 같고, 장중 매매, 매매 가격, 매매 결제일과 같이 매매 성격은 주식과 같습니다. 또한 전 증권사에서 거래가 가능하다는 점도 주식과 동일합니다. 이 처럼 ETF는 주식과 펀드의 특징을 모두 갖고 있습니다. 

     


    #레버리지 ETF / 인버스 ETF

    레버리지(Reverage) ETF라고 들어 보셨나요? 레버리지는 지렛대를 의미합니다 자신의 힘이 아닌 어떤 외력의 도움을 받는 것을 의미하며, 여기서 레버리지 + ETF가 바로 레버리지 ETF를 말하는 것입니다. 자신의 자본(힘)이 아닌 다른 자본(외력)의 도움을 받아 수익을 내는 것으로 증권사에서는 일반 상품에 2배에 움직임을 갖는다고 합니다. 

     

    인버스(Inverse) 라는 단어는 으로 정반대라는 의미입니다.  인버스 + ETF = 인버스 ETF를 말하며 일반 ETF와 레버리지 ETF와 반대의 개념으로 지수가 하락할 때 상승하고 지수가 상승할 때 하락하는 특징을 갖고 있습니다. 

     

    레버리지 ETF와 인버스 ETF의 자세한 설명은 다음 포스팅을 통해 공부하여 전달해드리겠습니다. 


    글을 마치며

    ETF는 해외 에선 1990년 국내에서는 2000년 초에 상장되어 2021년 현재까지 가파른 상승세를 타고 성장했습니다. 초보자가 접근하기 쉽기 때문에 특징과 유형을 잘 파악하시고 즐거운 투자 생활하시기 바랍니다. 

     

    <함께보면 좋은 글>

    2021/01/12 - ETF 안정성 ETF에 투자 해야하는 이유(+ ETN 과의 차이점)

     

     

    이 글이 도움이 되셨나요? 


    Reference

    1. etfdb.com/compare/market-cap/

    2. www.arirangetf.com/html/info/story02.jsp

    3. www.samsungpop.com/?MENU_CODE=M1462940623627

    반응형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