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보물창고에 보물이 가득할 때 까지
건강관리

아랫배가 아픈이유

by Danny' 2021. 1. 31.
반응형

아랫배가 아픈 이유

가끔씩 아랫배가 아픈 경우들이 있습니다. 대수롭지 않게 생각하고 넘기는 경우가 대부분인데 부위별, 증상별로 어떤 문제인지 알 수 있다고 합니다. 배를 4군데로 분류해서 대표적으로 나타날 수 있는 증상을 소개해드릴 테니 꼭 자가진단 해보시기 바랍니다. 

 

 

목 차

     


    이런 분들이라면?

    평소에 아랫배가 답답하고 콕콕 찌르는 듯한 느낌이 나시면 단순 배탈과 변비 등으로 쉽게 생각하고 넘어가는 경우가 있습니다. 그러나 복통은 통증의 위치에 따라서 원인이 가지각색일 수 있고, 아픔이 계속되고 자주 일어난다면 일시적인 증상이 아니기 때문에 위치별로 일어나는 복통에 대한 기본적 상식을 기억해 두시는 것이 중요합니다. 아래 내용을 꼭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부위별설명
    부위별 설명


    명치 오른쪽

    명치오른쪽
    명치오른쪽

    간염

    오른쪽 갈비뼈 안쪽 부위 통증과 열이 주요 증상이고 심해지면 오른쪽 어깨까지 통증이 퍼져나간다고 하니 통증 부위와 증상을 기억하세요 


    명치 중앙

    명치중앙
    명치중앙

    십이지장궤양, 십이지장염

    소화성 궤양
    소화성 궤양

    명치 중앙 혈액순환이 불량한 느낌이 드신다면 십이지장궤양, 십이지장염이 발생하면 명치 중앙이 통증이 크게 느껴진다고 합니다. 


    명치 왼쪽

    명치왼쪽
    명치왼쪽

    위궤양

    위궤양
    위궤양

    명치 왼쪽 부위의 경우는 위궤양을 의심하셔야 하며 대장 가스, 비장 손상 시 통증이 나타나기 때문에 초기에 증상을 발견하시면 병원에 내원해야 합니다. 


    배꼽 오른쪽 부위

    배꼽오른쪽
    배꼽오른쪽

    탈장, 신장결석

    장기가 없는 부위이며 내장들이 모여있는 부분이라 정확한 판단을 내리기 어려운 위치지만 신장결석이 있을 때 통증이 생기며, 탈장이 생겼을 수도 있습니다. 

    충수염(맹장염)

    맹장염
    맹장염

    10명 중 1명은 걸린다고 알려져 있는 맹장염 초기에는 조금 아플 수 있습니다. 주위에서도 맹장이 터졌다는 말을 간간히 들을 수 있을 정도로 흔하게 느껴지지만 집에서 자가치료가 불가능하고 수술로만 해결이 가능합니다. 심근경색의 원인이 될 수도 있기 때문에 체한 것 같고 장염 증상을 나타내면서 배꼽 오른쪽이 아프시다면 병원에 꼭 방문하시기 바랍니다. 

    급성 맹장염

    명치에서 오른쪽 아랫배로 아프면 연령층에 상관없이 급성 맹장염 위험. 장간막에 잇는 임파선에 어떤 원인으로 염증이 생겨서 맹장 주변에 림프선이 부어서 맹장염 증상이 나타나고 하복부를 누르면 아프게 됩니다. (주로 10~20대 연령층에서 자주 나타납니다) 

    급성 복통

    일반적으로 느끼는 아픔과 다르게 일상생활 중이시거나 배를 만졌는데 심한 통증이 발생하면 급성 복통입니다.  

    난소질환

    여성질환
    여성질환

    여성의 경우 난소질환을 의심할 수 있고 자궁과 난소에 이상이 발생하면 아픈 부위로 꼭 산부인과로 내원해보셔야 합니다.  


    배꼽 왼쪽 부위

    배꼽왼쪽
    배꼽왼쪽

    신장결석

    신장결석
    신장결석

    신장결석을 의심해볼 수 있는데, 극심한 통증이 갑자기 나타나고 쑤시는 듯한 통증이 동반되고 구토가 동시에 일어난다면 급성 췌장염을 의심해볼 수 있습니다. 

    요로결석

    통증이 산통과 같이 심할 경우 요로결석을 의심해볼 수 있는데, 통증이 왼쪽 옆구리, 허벅지 안쪽까지 전해진다면 혈뇨가 나올 수도 있습니다. 혈뇨를 동반하여 통증이 지속된다면 요관에 문제가 발생한 것으로 생각해볼 수 있습니다. 

    게실염

    왼쪽 아랫배가 아프면 게실염 증상일 수 있습니다. 나이가 들면 장점막이 얇아지면서 (장 바깥쪽) 게실처럼 돌출되고 염증이 생기면 게실염이 발생합니다. 대장내시경으로 게실의 유무를 판단할 수 있습니다. 또한, 게실 증상이 있던 사람이 왼쪽 아랫배가 아프면 게실염을 의심해볼 수 있습니다. 

     

    자궁 건강 이상

    가임기 여성의 경우 월경 시기가 2~3개월 지나간 경우에는 자궁외 임신을 생각해볼 수 있습니다. 자궁 내막증, 자궁근종 등의 자궁 질환을 의심해볼 수 있습니다. 

     

    ※ 임신 초기의 경우 심적 압박감과 스트레스로 자궁이 갑자기 확장되면서 통증이 유발될 수 있으니, 마음가짐을 편히 가지셔야 합니다.  

     

     

    <함께보면 좋은 글>

    역류성 식도염 스스로 치료하기

    기초대사량 계산기와 기초대사량 올리는 방법 정리

    비만도 계산기를 통한 BMI 측정과 어린이 비만도

    위경련 응급처치와 위경련 가스 (+ 원인, 증상, 자가치료, 좋은 음식)

    딸꾹질 멈추는법 안 멈추면 뇌졸중?

    숙취해소법 숙취해소제를 모르면 계속 아프다

     

    이 글이 도움이 되셨나요?

     

    반응형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