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보물창고에 보물이 가득할 때 까지
방재영역

필로티 구조에 대해 알아보자

by Danny' 2019. 12. 18.
반응형

 

안녕하세요? 소방 아저씨 Danny입니다.

 

화재사고, 지진으로 인한 붕괴사고 등으로 필로티 구조에 대한 논란이 많아, 해당 공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요즘 주차문제 심각하죠? 예전에 지어진 빌라들, 아파트들 보면 주차문제로 한 가구당 차량 한 대 제한 등의 대책들이 많고 저녁 9시만 넘으면 도로에 주차하려는 차가 넘쳐나서 몇 바퀴를 돌아야 하죠!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적용된 것이 필로티 구조입니다.

 

필로티 구조란?

사전에서는 이렇게 말합니다.

필로티(프랑스어: piloti) 또는 피어(영어: pier)는 원래 갱(秔)’, ‘각주(脚柱)’, ‘열주(列柱)’ 와 같이 받치는 기둥을 뜻한다.
더보기

오늘날에는 주택아파트빌딩 등과 같은 건축물에서 기둥과 천정이 있고 벽이 없는 공간을 말한다. 통상 건물 1층에 있고 건물로 지상을 점유하지 않으며 교통을 방해하지 않는 특색을 가진다. 지진에 취약한 점, 내화 자재를 사용하지 않았을 경우, 화재 발생 시 피해가 클 수 있다는 단점이 있다.

주로 로비 또는 주차장의 역할을 하고 있으며, 농어촌 지역에서는 농수산물의 말림 등 가공에도 활용된다. 대한민국에서는 건축사가 설계하고 지자체가 인정하면 건축 공간에서 제외되어 연면적 사용제한에 따른 총 건축면적에 포함되지 않는다.

-출처- 위키백과

사전을 보니 어렵죠? 

 

필로티는 그냥 1층은 기둥으로 만들고 벽이 없는 구조입니다.

 

다가구주택의 필로티 구조 (1층위치에 기둥천장으로만 구성)


필로티 구조가 모두 나쁜 걸까?

현대 건축의 거장이라 불리는 르코르뷔지에의 현대 건축 5가지 원칙과 철학에 필로티 구조를 사용하여 공간 창출을 일궈낸다는 항목이 있어요.

벽돌을 쌓아 집을 짓던 시기에 이런 원칙을 내놓았으니 당시 건축 기술과 방식을 감안하면 대단합니다

 

더보기

1. 필로티[Pilotis] 지면에서 건물을 띄우는 방식으로 건물의 1층을 비움으로써 1층을 공적 공간으로 활용

2. 자유로운 파사드[Free façade] 철근 콘크리트 기둥을 사용하여 건물의 하중을 분산시킴으로써 건물 전면의 원하는 곳 어디에나 문과 창을 배치

3. 자유로운 평면[Free plan] 두꺼운 벽이 아닌 얇은 철근 콘크리트 기둥으로 공간에 자유를 부여

4. 수평창[Horizontal window] 기존 수직창 구조에서 수평창 구조가 가능해짐에 따라 부족한 일조량을 채우고 파노라마적 풍경도 감상하는 등 디자인적 요소 가미

5. 옥상정원[Roof garden] 필로티로 띄워서 생긴 1층의 면적 손실을 옥상정원으로 만회하여 휴식공간을 조성

 

르 코르뷔지 빌라사보아. 필로티구조 활용

그 만의 원칙이 담긴 빌라 사보아 1층 부가 주차공간, 기타 공간으로 축조되어 있네요 사진 보시면 어떤 느낌인가요? 필로티 구조라고 해서 위험해 보이시나요?

 

단순히 필로티 구조로 기둥에 의존하는 것이 아닌 충분한 벽면체를 이용해 1층을 구획하고 있어요. 음..안전 

 

우리나라의 한 필로티 건축물

우리나라의 한 필로티 건축물이다, 건축법에 위배되지 않는 선에서 지어졌다고는 하나 이렇게 해놓고 사고 나면 필로티 구조 탓을 하는 건가?


필로티 구조 단점은 무엇이 있을까?

 

-지진에 취약-

2017년  11월 15일 경상북도 포항에서 규모 5.4의 관측 이래 두 번째며, 역대 가장 큰 피해를 발생시킨 지진이 발생했습니다. 이때 필로티 구조의 위험이라는 글과 지진 피해 인증 사진이 인터넷상에 꽤나 올라왔습니다. 

 

주차장에 있는 기둥이 하중을 견디지 못하고 콘크리트가 부서지고 철근이 휘어당장이라도 건물 한쪽 편이 무너질 것 같은 위험천만한 모습을 보여줬죠.

 

포항 지진당시 붕괴 직전의 필로티 구조 기둥

 

-화재 확산-

여러분들 생활상식으로 알고 계신 것 중 불(화염)은 어디가 뜨겁나요? 초를 켜고 불기둥 아랫부분에 손 대어 보세요 비교적 안 뜨겁습니다. 불은 수직, 수평으로 퍼지면서 상승하려는 성질을 갖죠. 불을 상승하려는 힘이 강하기에 상층부가 더 뜨겁고 위로 확산이 잘되죠

 

필로티 구조는 최소 3면이 개방되어 있으므로 신선한 공기가 아주~ 잘 유입돼서 드라이비트 공법으로 지어진 건물 외벽은 아주 활활 잘 타겠죠!? 물론 불연 재질 사용, 구획경계를 통해 어느 정도 막을 순 있습니다. 

 

화염이 트여있는 옆면이나, 천장의 개구를 통해 아주 잘 ~ 전파되고 네 화재에 취약한 구조라는 점입니다.

 

그래서 필로티 주차장의 경우는 스프링클러 설치 의무화 필로티 구조 가연성 외장재 사용금지  화재안전 특별대책 발의 등의 이야기가 끊임없이 나오고 있습니다.

 

<드라이비트란?>


필로티 구조 장점은 무엇이 있을까?

 

-사생활 보호-

아이를 키우는 집, 반려견이 너무 날뛰는 집 최대 관심사가 무엇인가요? 층간 소음이죠? 1층이 필로티 구조이며 그 상층에 사시는 분들은 한결같이 이렇게 말해요 "우리 집에서 올림픽 열어도 돼" 그만큼 소음에 대한 만족감이 굉장하다는 거죠?

 

저도 필로티 구조에서 살면서 대형견 2마리를 키워본 입장으로 불, 지진 설마 나겠어요!? 라고 생각하는 마음으로 굉장히 만족했어요..

 

-공간의 활용-

최초의 말한 대로 필로티는 공간 창출의 아이디어죠주차문제를 일정 부분 해소해주고, 꼭 주차 부분이 아니더라도 다양한 공간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요즘 공간 창출이 얼마큼 중요한지 아시죠? 더군나나.. 빌라촌 같은 경우는 진짜 주차 헬입니다.

 

-1층 지하층 취약점 보완-

"1층이 2층 같아요^^" 맞습니다. 2층 높이에 1층이 있어서 부족한 채광과 바닥으로부터 습기의 공격 등의 부동산 시장에서 꺼려하는 것들을 일정 부분 해소를 해준다는 점이죠.

 


 

주관적 의견

 

인구밀도가 높고 건축 대지가 부족한 우리나라에서 공간 창출, 반지하 개념 상쇄, 층간 소음 완화 이 세 가지의 매력점을 갖는 필로티 공법은 적용에 따라 굉장이 좋은 방법이라 생각합니다. 

 

반면, 건축법을 악용한 저가 재질의 사용, 눈 가리기 식의 불법 축조, 증축, 개수선은 분명 필로티라는 좋은 아이디어를 훼손하는 행위이죠. 

 

생활의 편의성과 외형을 먼저 생각하기보다 안전 의식을 뒷받침으로 한 필로티 방법을 사용하길 고대하며 글을 마칩니다.

 

 

첨부

필로티 건축물 구조설계 가이드라인.pdf
1.85MB

 

반응형

'방재영역' 카테고리의 다른 글

드라이비트 공법 허와실  (0) 2019.12.18
"CFEI" 상세한 소개(폭발조사)  (10) 2019.12.18
필로티 구조에 대해 알아보자  (0) 2019.12.18
일산 여성병원 화재  (0) 2019.12.18
ESS 화재  (0) 2019.12.11
2020년도 국가기술자격 정보  (0) 2019.12.10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