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보물창고에 보물이 가득할 때 까지
재테크의 길

ETF 안정성 ETF에 투자 해야하는 이유(+ ETN 과의 차이점)

by Danny' 2021. 1. 12.
반응형

많은 사람들이 ETF에 관심을 갖고 있습니다. ETF를 이용한다면 분명 비교적 작은 투자금을 보유한 개인투자자라도 효율적인 분산투자를 통해 글로벌 투자방식을 구사하여 자산관리를 할 수 있습니다. 

ETF에 투자해야 하는 이유

자산관리의 관심이 극대화 되는 현실 속에서, 주식보다 리스크가 적고 FUND 보다 수익이 좋은 자산관리의 떠오르는 수단 ETF(Exchange Traded Funds), '상장지수펀드'를 공부하고 공유하도록 하겠습니다. 

 


#ETF, 변동성을 관리하는 수단

워런버핏

"내가 죽으면 재산의 90%를 S&P500 인덱스펀드에 투자하라." 이 문구를 어디서 보신 적이 있으신가요? 워렌 에드워드 버핏(Warren Edward Buffett), 워런 버핏으로 유명하신 미국의 기업인이자 투자가의 발언입니다. 왜 워런 버핏은 이런 말을 했을까요? 아래 내용에서 설명하겠습니다. 

 

기업의 위험(Risk)을 피하기 위해서는 전체 종목을 구매해야 한다는 것을 말한 겁니다. 코로나로 인해 글로벌 증시가 30~40% 하락했다가 6개월 만에 코스피 지수가 다시 회복했습니다.

 

여기서 주목해야 할 것은 경제상황에 따른 큰 변동성입니다 짧은 기간에도 큰 변화를 보이는 모습입니다. 변동성을 관리하며 자산 관리하는 것에 수요가 증가하게 되면서 ETF가 모두에게 알려지게 된 것입니다. 


#ETF의 장점

그렇다면 ETF의 큰 장점이 무엇일까요? ETF는 분명 불확실한 현재와 미래를 가질 때 위력을 갖게 됩니다. 인덱스형 펀드1)주식형 펀드2)보다 비교적 안정적인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거래비용이 크게 들지 않고, 쉽게 매매가 가능하기 때문에 자산관리에 효율성이 올라갈 것입니다. 포트폴리오나 투자자산을 이용할 수 있기 때문에 저금리, 저성장 시대에 맞춘 투자법입니다. 

 

☞ KEY POINT

#변동성을 관리할 수 있는 투자 수단이다

#고령화 대비 수단이다

#저금리 저성장 시대에 맞는 투자수단이다

#글로벌 투자수단이다

#소액 접근이 가능하다

#자동화가 쉬워 수수료가 저렴하다

 

1) 인덱스형 펀드 : '특정 주가 기수, 상품지수'를 추종하는 펀드로 패시브 펀드(Passive Fund라고 하며, 공격적으로 운영하는 액티브 펀드와는 상반된 단어로 장기투자에 적합한 펀드

2) 주식형 펀드 : 전문가들이 주식이나 채권에 투자해서 돈을 불려주는 펀드로 성장형 펀드, 인정형 펀드, 인정 성장형 펀드가 있다.


 

#ETF의 단점

ETF의 단점은 무엇이 있을까요? 먼저 자신이 ETF를 왜 찾게 되었느냐를 생각해봐야 합니다. 위험을 감수하고도 단기간 이익실현을 위해 찾으셨나요? 우선 ETF는 원금 손실의 우려가 있는 펀드 상품이라는 점에서 ETF를 추천하지 않습니다. 

하지만, 'High Risk High return', 깊은 물에 큰 물고기가 산다는 점입니다. 

 

ETF는 특정 자산이나 특정 지수(Index)의 가격의 움직임이 수익실현에 연동되도록 설계되어 있습니다. 이때 상장되어 있는 종목의 자산총액과 거래대금이 충족되지 않는 경우가 지속되면 상장폐지되기 때문에 거래량이 적은 것은 피해야 합니다.  

 

☞ KEY POINT

#ETF가 추종하는 지수와 100% 일치하지 않는다

#중장기 계획 투자에 적합하다

#기본적으로 투자이기 때문에 원금손실의 우려가 있다

#특정 기수를 초과하는 수익을 얻기 힘들다

#상장폐지의 위험이 있다


 

#ETF와 ETN 

ETN(Exchange Trade Note-상장지수 증권)은 기초지수 변동과 수익률이 연동되도록 증권회사가 발행하는 파생결합증권으로 주식처럼 거래소에 상장되어 거래되는 증권입니다. 뭔가 ETF를 비슷한데요 그 공통점과 차이점을 알아보겠습니다. 

 

ETF와 ETN은 모두 지수추종형으로 거래소에 상장된 상품이고 기초 자산의 가격 변화에 따라 움직입니다. 그러나 발행주체, 기초지수, 상품구조 등에서 많은 차이점이 있습니다. 아래 표를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구분 ETN ETF
공통점 상품유형 지수추종형 
시장관리 거래소 상장
수익구조 기초자산 가격변화 추종형, 선형 수익구조
차이점 법적성격 파생결합증권 집합투자증권
발행주체 증권사 자산운용사
신용위험 있음 없음



성격 맞춤형 지수 시장추종형 지수
구성 종목수 5종목 이상 10종목 이상
제한영역 시가총액 가중방식의 시장대표지수, 섹터지수 -
상품구조 약정된 기초수익제공 운용실적 등에 따른 수익 상이
만기 1~20년 없음
기초자산 운용방법 발행자 재량으로 운용 기초지수 100% 추종운용

출처 : 한국거래소 자료


#글을 마치며

오늘은 간단하게 ETF가 어떤 투자 수단인지 장단점은 무엇인지 또 그와 비슷한 투자수단인 ETN과의 차이점도 알아봤습니다. 인덱스 펀드처럼 지수의 일일 변동성을 추종하기 때문에 개별기업이나 펀드보다 변동성 자체가 낮아 안정적으로 운용이 가능하기 때문에 큰 매력이 있다고 생각합니다. 

 

은행 예금이 아닌 자산을 효율적으로 관리하기 위해 ETF에 관한 공부를 시작했습니다. ETF의 대한 관심도가 높아지고 알면 알수록 어렵지만 하나씩 풀어가다 보면 언젠가 큰 빛을 보리라 생각합니다.

 

계속해서 업데이트할 예정입니다. 

 

<함께보면 좋은 글>


 

이 글이 도움이 되셨나요? 


Reference

- 한국거래소 시장정보

- ecodemy.cafe24.com/stocfund.html

반응형

댓글0